영어의 발음과 발음기호

영어의 발음과 발음기호



한국어의 모음은 한가지 문자가 한가지 소리 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 아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글자이다.  이에 반해서 영어의 모음은 한가지 글자가 여러가지 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이 각각의 소리를 외우는 수 밖에는 별 도리가 없다.  그래서 영어는 발음기호라는 것이 있어서 각각의 문자가 단어에서 어떻게 발음된다는 것을 사전에 보이고 있다.  다음에 영어의 발음기호와 그 발음을 적었다.  여기서 ‘발음이 우리나라의 어느발음과 같다’라는 말은 그 발음이 국어의 발음과 비슷하거나 한국인의 귀로는 구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지 결코 완전히 같다는 것은 아니다.  사전을 찿을 때 이 기호를 외어서 단어의 철자 뿐 아니라 발음까지도 외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Ⅰ. 모음과 자음

음성에는 유성음과 무성음이 있다.  목청을 떨며 내는 소리를 「유성음」, 그렇지 아니한 소리를 「무성음」이라고 한다.  유성음 중 혀가 입안의 어느곳에서도 마찰이나 폐쇠됨이 없이 발음되는 것을 「모음」이라 하고, 그밖의 유성음과 모든 무성음을 「자음」이라고 한다. - 무슨 말인지 잘 모를 수도 있을텐대, 쉽게 얘기하면 발음할 때 입모양이 바뀌지 않고 같은 소리를 계속 낼 수 있으면 모음, 입모양이 바뀌면 자음이 되는 것이다.(또한 자음은 입모양을 바꾸지 않고 가만이 있으면 모음의 발음이 난다.  한번 「파」하고 길게 해보라.  아마 끝에 가서는 「아」발음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모음(母音)

(1) 순모음(단모음)

순모음은 발음 나는 혀의 위치에 따라 전설모음[i, i:, e, ɛ:, ɛ, æ], 중설모음[a, a:, ɔ, ɔ:, o, o:, u, u:, ʌ ], 후설모음[ə, ə:,ər, ə:r] 등으로 나뉜다.  장모음은 장음부호 [:]로써 표시한다.  참고로 여기서 사용하는 설자는 혀 설(舌)자이다.


① 전설 모음

[i:] 우리 말의 「이」를 길게 내는 소리에 가깝지만 혀의 위치가 약간 높다.

                               예 : eat[i:t]

[i]  우리 말의 「이」와 비슷하다.  하지만 발음할 때 혀가 입의 중앙부분에 가까이 있어야 한다.  예 : study[stʌdi]

[e]  우리 말의 「에」에 가깝다.   예 : bed[bed]

[ɛ]  우리 나라 사람은 위의 [e] -「에」발음과 구분하기 어렵다.

[ɛ:] [ɛ]의 장음이지만 마찬가지로 구별하기 어려운 발음.(저도 모릅니다.)

[æ]  우리 말의 「애」와 비슷하지만 그것보다 입술을 더 크게 벌리고 발음한다.

                               예 : marry[mæri]


② 중설 모음

[ə]  혀, 입술을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두고 입을 조금 벌리면서 약하게 「어」하고 발음한다.

                               예 : today[tədei]

[ə:] [ə]의 장음이다.

[ər] [ə]음에 [r]음의 여운을 남기면서 발음하는 음. 다소 어려운 발음이다. 영어에서 [r]발음이 흔히 말하는 혀꼬부라지는 소리의 주범이다.

                               예 : perhaps[pərhæps]

[ə:r][ə]에 [r]음의 여운을 남기면서 길게 발음하는 음.

                               예: shirt[ʃə:rt]

③ 후설 모음

[a]  입을 그게 벌리고 입안 안쪽에서 「아」하고 약간 짦게 발음한다.

                               예 : doctor[daktər]

[a:] 입을 크게 벌리고 입안 안쪽에서 「아아」하고 길게 발음한다.

                               예 : father[fa:ðər]

[ɔ]  우리 말의 「오」와 비슷하다. 그러나 「오」보다 입안 안쪽을 넓히고 입술을 둥글고 크에 벌려서 발음하되 [a]에 가까운 음이다.

                               예 : college[cɔlidʒ]

[ɔ:] [ɔ]보다는 약간 혀를 올리고 입술도 좀 좁혀서 길게 발음한다.

                               예 : all[ɔ:l]

[o]  우리 말의 「오」발음과 같다.

[o:] 「오오」하고 길게 발음하는 것이다.

[u] 우리 말의 「우」에 가깝지만 이 보다는 더 입술을 좁게 오므리고 발음한다.

                               예 : book[buk]

[u:] 위의 [u]보다는 입안 안쪽으로부터 길게 발음한다.

                               예 : cool[cu:l]

[ʌ]  우리 말의 「어」에 가깝지만 그 보다는 더 긴장된 상태에서 내는 음.  [ə]보다 혀의 위치를 다소 낮추어 발음한다.

                               예 : under[ʌndər]

(2) 중모음 - 두개 이상의 모음으로 표시되는 것으로 대부분의 경우 앞의 모음을 똑똑히 발음하고 뒷모음은 빨리 발음하여 그 다음 음절과 연결시킨다.(한가지 예만 들겠다.)

       예 : [ai] - 우리말의 「아이」발음, 그러나 같지는 않다.

               five[faiv], sky[skai]



Ⅲ. 자음(子音)

자음의 종류에는 크게 파열음, 비음, 마찰음, 파찰음, 그리고 설측음이 있다.  먼저